기획

정부가 푼 뭉치돈… 대형마트만…

지난 총선을 뜨겁게 달구었던 대파 논쟁… 어디에도 없는 875원 대파의 가격은 정부가 푼 할인지원 사업과 농협의 자체 할인이 결합되어 나타난 결과물이었다. 정부가 지난달 부터 긴급…

지역사랑 상품권, 소매업종 비중…

지역사랑상품권 이용에 따른 지출이 슈퍼마켓·편의점·식료품점 등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가 한국개발연구원에 위탁해 지난해 발간한 ‘지역사랑상품권 정책의 효과 분석과 발전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상품권 주요…

총선후 다시 물가 리스크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가공식품 실구매가가 1년 새 6%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지만, 장바구니 부담은 계속 늘고 있다. 설탕, 코코아…

중소마트 롯데카드 보이콧 장기화

롯데카드 보이콧을 예고했던 중소마트·슈퍼마켓 가맹점들이 오늘 4월 1일을 시작으로 롯데카드 가맹점 해지를 본격화하고 있어, 카드수수료를 둘러싼 분쟁이 격화될 조짐이다. 당초 이들 중소마트를 회원으로 두고 있는…

쿠팡, 와우 회비 7,890원으로…

쿠팡이 최근 와우멤버십 월 회비를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기존 월 회비를 4천990원에서 7천890원으로 58.1% 인상한다고 발표하자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소비자들 반응이 뜨거워지고 있다. 쿠팡의 편리함에 중독돼…

또 오르는 치킨값, 굽네,…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와 파파이스가 잇따라 치킨 등 메뉴 가격 인상에 나서 소비자 부담 가중이 우려된다. 15일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굽네는 이날 배달 수수료와 인건비, 임대료…

멀어진 물가안정… 고유가 고금리…

중동발 분쟁과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른 지정학적 불안으로 국제유가 변동성이 커지면서 정부가 유류세 인하 조치를 추가 연장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최근 정부가 예산을 투입하면서 농산물 가격이…

SPA 만족도 ‘별로’, 유니끌로…

고물가에 SPA(스파, 제조·유통 일괄형 의류 전문점)브랜드가 인기를 끄는 가운데 만족도는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통적으로 ‘매장 환경’에 비해 ‘소재·내구성’ 만족도는 낮았다. 종합만족도에서 조사 대상…

그린피스, 플라스틱 최다 배출은…

그린피스가 1월 24일 ‘2023 플라스틱 배출 기업 조사보고서 – 우리는 일회용을 마신다’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일회용 플라스틱 폐기물 중 식품 포장재 비율이 78.3%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