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쪼개 팔기?

기업형 슈퍼마켓(SSM)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각이 난항을 겪으면서 대주주인 MBK파트너스가  점포를 쪼개서 팔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최근 인수 후보자들이 모두 손사래를 쳤기 때문이다. MBK파트너스가…

장마에 채소값 껑충, 소비자…

본격적인 장마철로 진입하면서 쌈 채소 가격이 폭등해 소비자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일주일 사이 상추는 17%, 쌈배추는 26% 가량 상승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지난 5일 적상추…

간편식 힘주는 대형마트

대형마트와 새벽배송 전문 업체들은 맛과 품질이 외식메뉴에 버금가는 간편식을 선보이며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특히 유명 레스토랑 쉐프와 협업한 밀키트가 큰 인기를 모으면서 간편식 시장 최대…

서초구, 대형마트 새벽배송 허용?

올해 초 서울에서 처음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평일로 바꾼 서초구가 오는 7월부터 영업제한 시간도 변경해 ‘새벽배송’을 전면 허용하기로 했다. 2012년 전통시장과 상생을 위해 도입된 ‘마트 규제’가…

초저가로 유지한 대형마트 1분기…

국내 대형마트 업계가 극심한 소비불황과 고물가의 영향에도 견고한 1분기 실적을 받아들었다. 불황일수록 강세를 보이는 ‘초저가 전략’과 대형마트의 본질을 살리는 ‘식료품·생필품 집중’이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대형마트들은…

편의점 업계 뛰어든 킴스클럽

킴스클럽, NC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등을 운영하는 이랜드리테일이 편의점  사업에 뛰어든다. 이미 킴스 신선편의점(가칭)을 시범 운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6월30일 서울 관악구 봉천동에서 파일럿 매장인 1호점을 오픈했으며…

버거 플레이션, 빅맥 7200원…

맥도날드가 일부 메뉴 가격 인상에 나선다. 세계적으로 기준가처럼 인식되는 빅맥버거 세트의 가격이 처음으로 7천원을 넘겼다. 저렴한 가격으로 서민들에게 각광받는 버거의 가격도 오르면서 ‘버거플레이션’(버거+인플레이션)이 현실화된 셈이다….

이마트24, 적립 포인트 축소

이마트의 편의점브랜드 이마트24가 고객 적립 혜택을 5분의 1 수준으로 크게 낮춘다. 지난해 사상 첫 적자를 내면서 수익성 확보 차원의 방침으로 읽힌다. 이마트24는 다음 달인 5월…

의무휴업 폐지? 자영업자는 비명도…

          방기홍_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상임회장   이명박 정부 시절 2012년에 도입된 대형마트 의무휴업 제도는 그리 복잡한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대형마트를 위시한 유통대기업들의…

정부가 푼 뭉치돈… 대형마트만…

지난 총선을 뜨겁게 달구었던 대파 논쟁… 어디에도 없는 875원 대파의 가격은 정부가 푼 할인지원 사업과 농협의 자체 할인이 결합되어 나타난 결과물이었다. 정부가 지난달 부터 긴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