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대형마트

초저가로 유지한 대형마트 1분기…

국내 대형마트 업계가 극심한 소비불황과 고물가의 영향에도 견고한 1분기 실적을 받아들었다. 불황일수록 강세를 보이는 ‘초저가 전략’과 대형마트의 본질을 살리는 ‘식료품·생필품 집중’이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대형마트들은…

편의점 업계 뛰어든 킴스클럽

킴스클럽, NC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등을 운영하는 이랜드리테일이 편의점  사업에 뛰어든다. 이미 킴스 신선편의점(가칭)을 시범 운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6월30일 서울 관악구 봉천동에서 파일럿 매장인 1호점을 오픈했으며…

의무휴업 폐지? 자영업자는 비명도…

          방기홍_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상임회장   이명박 정부 시절 2012년에 도입된 대형마트 의무휴업 제도는 그리 복잡한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대형마트를 위시한 유통대기업들의…

정부가 푼 뭉치돈… 대형마트만…

지난 총선을 뜨겁게 달구었던 대파 논쟁… 어디에도 없는 875원 대파의 가격은 정부가 푼 할인지원 사업과 농협의 자체 할인이 결합되어 나타난 결과물이었다. 정부가 지난달 부터 긴급…

마트3사 상시 할인행사, 정가…

고물가 국면이 장기화되면서 소비자의 지갑이 굳게 닫혀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지갑을 열기 위해 유통업계의  할인 마케팅이 연말을 맞아 더욱 강화되고 있다. 특히 대형마트 3사가 앞장서고 있는데,…

소비자 기만 꼼수, 용량…

동일 가격에 용량·개수 등을 줄여 판매하는 ‘슈링크플레이션’, 품질을 품질을 낮춰 판매하는 ‘스킴플레이션’, 묶음 판매인 데도 낱개 가격보다 비싸게 판매하는 ‘번들플레이션’⋯. 최근 식품업체들의 제품 제조·판매 꼼수를…

GS더프레시, PB 초저 상품…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슈퍼마켓 GS더프레시는 초저가 상생형 자체브랜드(PB) 리얼프라이스 상품을 확대한다고 20일 밝혔다. 리얼프라이스는 2017년부터 GS더프레시가 우수 중소기업과 손잡고 생산업체의 이름을 상품 정면에 함께 표기한 상생…

코스트코 연매출 6조돌파, 미국…

코스트코는 연 매출 6조원을 처음 돌파했다. 경기침체와 e커머스 성장으로 오프라인 유통이 주춤하는 가운데 코스트코를 필두로 한 창고형 매장은 성장세를 이어가는 모양새다. 엔데믹 이후 물가 상승이…

공정위, 유통분야 ‘갑질’ 조사

공정거래위원회가 백화점·대형마트 등 대형 유통회사가 납품·입점업체와 불공정 거래를 맺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오는 14일부터 다음달 22일까지 7개 업태 34개 유통브랜드와 이들과 거래하는…

마트3사, 추석 선물 사전예약…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대형마트 3사는 10일부터 일제히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에 돌입했다. 롯데마트는 행사 기간 롯데마트 전점과 롯데온 내 롯데마트몰에서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이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