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점수 23만 6천개로 전년대비 9.5% 증가…가맹점당 종사자 수 12.8% 감소

신종코로나바이러스19가 직격탄을 날린 2020년 프랜차이즈 가맹점수는 23만 6000곳으로 지난해 대비 2만1000여 곳(9.5%)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종사자수는 오히려 4만4000여명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경쟁은 치열해지고, 일자리는 준 것으로 분석됐다.

신규 개업, ‘편의점 집중화한식 치킨점도 여전=통계청이 28일 공개한 2020년 프랜차이즈(가맹점) 조사 결과 세부내용을 보면 지난해 증가한 가맹점수 상위 3개 업종을 보면 편의점이 4만 6000곳(19.7%)으로 가장 많았으며 한식도 (3만 6000곳(15.3%), 치킨 2만 8000곳(11.7%)으로 뒤를 이었다. 이들 3개 업종이 전체 증가분의 46.7%를 차지하는 셈이다.

반면 자동차수리업종은 1만5000곳(-21.9%), 가정용세탁도 1000곳(-2.7%)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통계청은 이들 업종은 일부 브랜드 프랜차이즈 등록취소로 인한 것으로 분석했다.

종사자수 역시 편의점에서 가장 많이 늘었다. 자료를 보면 2019년 대비 지난해에는 19만 명(23.7)이 늘었다. 이어 한식 11만 4000명(14.2%), 커피‧비알콜음료 7만 8000명(9.7%) 순이다. 이들 3개 업종이 차지하는 일자리는 전체 대비 47.6%에 이른다.

<자료=통계청>

지역별 가맹점수는 경기도가 6만 1000곳으로 가장 많으며, 서울특별시 4만 3000곳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경상남도 1만 6000곳, 부산광역시 1만 5000곳 순이다. 수도권이 전체 49.8%를 차지해 절반에 육박한다.

인구 만 명당 가맹점수는 제주가 55.9곳으로 가장 많으며, 강원 51.9곳, 울산 48.6곳 순이다. 반면 전라남도 41.5곳, 경상북도 42.1곳으로 최대 만 명당 10곳 이상 차이를 보였다.

인구 만 명당 가맹점수는 ‘시도별 가맹점수 ÷ (시도별 추계인구/10,000명)’를 계산 한 것이다.

<자료=통계청>

가맹점당 종사자수는 전체 가맹점 종사자수는 80만 3000명으로 2019년 4만4000명 (5.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맹점 당 평균 3.4명 근무하는 것으로 전년대비 12.8% 감소했다. 특히 한식(-22.0%), 가정용세탁(-21.1%), 피자·햄버거(-20.4%) 커피․비알콜음료(-18.2%)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종사자수는 경기도가 21만 7000명, 서울특별시 17만 명, 부산광역시 5만 1000명, 인천광역시 4만 7000명), 경상남도 4만 6000명 순이다.

가맹점 종사자 중 여성 비율은 59.3%(47만 6000명)으로 남성 40.7%(32만 7000명)과 비교해 15만 명가량 더 많다. 여성 종사자 비중이 높은 업종은 제과점(80.7%), 두발미용(79.1%), 커피․비알콜음료(75.8%), 의약품(70.9%) 등 이다.

반면, 남성 종사자 비중이 높은 업종은 자동차수리(90.7%), 안경․렌즈(69.0%) 등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매출액 744천억으로 0.3% 감소=전체 매출액은 74조 4000억 원으로 전년대비 2600억 원(0.3%)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매출액은 편의점과 한식업 치킨전문점이 전체 대비 절반(50.2%)을 차지했으며 의약품(11.7%), 김밥·간이음식(8.4%) 등도 증가했다. 반면 생맥주‧기타주점(-15.4%), 한식(-5.4%) 등은 감소세를 보였다.

지역별 매출액은 경기도가 21조원, 서울 15조 6000억 원으로 큰 폭으로 앞질러 갔으며 뒤를 이어 인천광역시가 4조 4000억 원, 부산광역시 4조 3000억 원, 경상남도 4조 2000억 원 순이다.

가맹점당 매출액은 평균 3억 1550만원으로 2019년 대비 9.0%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한식(-18.7%), 생맥주·기타주점(-15.9%), 커피·비알콜음료(-14.7%) 등이다. 반면 문구점(4.9%), 의약품(4.6%), 자동차수리(3.6%)는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이번 통계조사는 통계청이 2020년 12월 31일 현재 전국에서 프랜차이즈업을 영위하는 가맹점 중 표본으로 선정된 약 2만5000곳 가맹점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여기에는 교육서비스업, 군부대 내 프랜차이즈, 콜택시, 그 외 영업활동을 하지 않거나 주소불명 등의 가맹점은 조사 제외됐다.

조사실시기간은 올해 6월 14일부터 7월 30일까지 47일간 진행됐으며, 조사원에 의한 면접조사 및 인터넷조사 병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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