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온라인 쇼핑몰 전년 대비 16.5% 증가, 모바일 쇼핑 거래액 12조5천200억…22.9%↑

<자료=통계청>

통계청이 4일 ‘2021년 11월 온라인 쇼핑 동향’을 통해 발표한 내용을 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 5077억 원으로 전년 동월대비 1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 5287억 원으로 22.9% 증가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음식서비스 26.1%, 음·식료품 18.5%, 여행 및 교통서비스 46.6%, 생활용품22.9% 등 영향으로 2조 4763억 원 증가했다.

이중 음식료품과 생활용품은 코리아 세일페스타, 온라인쇼핑몰 할인행사 등, 그 외 상품은 단계적 일상회복, 소비쿠폰(외식, 여행·숙박 등) 지원 재개 등의 영향으로 거래액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취급상품범위별로는 종합 몰의 거래액은 11조 1111억 원, 전문 몰은 6조 3965억 원으로 전년 동월대비 각각 9.6%, 30.7% 증가했다.

운영형태별 온라인 몰의 거래액은 13조 229억 원으로 전년 동월대비 18.7% 증가했으며, 온·오프라인 병행 몰의 거래액은 4조 4848억 원으로 전년 동월대비 10.5% 늘었다.

<자료=통계청>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 5287억 원으로 전년 동월대비 22.9%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1.6%로 전년 동월대비 3.8%p 상승했다. 세부 내용을 보면 음식서비스(97.8%), 이쿠폰 서비스(91.2%), 가방(83.5%), 아동·유아용품(81.1%) 순이다.

이번 조사는 금융업을 제외한 인터넷상에서 거래를 주로 하고 주문기능이 있는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약 1100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는 조사담당자가 사업체를 방문하여 응답자와 면접을 통하여 조사하거나 사업체가 원할 경우에는 인터넷조사 방법 병행했다.

한편 온라인쇼핑몰은 컴퓨터, 정보통신 설비 등을 이용하여 재화 및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된 가상의 영업장을 ‘몰’이라고 지칭하며, 통계청에서는 PC 및 모바일을 이용해 기업 소비자간(B2C) 거래를 주로 하는 몰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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